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,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천할 수 있게, 생애영역별로 구분하여 좀더 세분화된 정부지원제도를 알아보도록 한다.
기초생활보장제도는 최저생계비라는 기준을 토대로 지원대상을 선정합니다. 최저생계비는 가구원 구성수, 연령, 지역등을 고려하여 산정됩니다.
생계유지 지원-매월 생계유지를 위한 현금을 지원받는다.
의 료 비 지원-의료비 부담을 완화기 위해 병원진료, 약값을 지원받는다(할인받는다.)
주거 안정 지원-주책임차료, 주택 개보스지원, 긴급주거지원등. 여러 가지 임대방법으로 지원받는다.
교육 자립 지원 -학요움비지원, 학교급식비, 학원수강료지원, 대학등록금 지원 등, 다양한 형태로 지원받습니다.
장제 급여 지원-장제급여는 사망 시 장례비용을 지원합니다. 장례식비용, 묘지비용, 장례물품비용 등
기 타 혜 택-전기요금, 도시가스요금, 수도요금, 핸드폰요금등 감면혜택, 문화활동비 지원, 등 여러 가지가 있다
각자 환경에 따라 지역별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다양합니다. 우선 서울시를 기준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.
1. 임신 출산 바우처 - 100만 원
2. 교통비 지원 - 70만 원
3. 서울엄마아빠택시 서비스 - 10만 원
4. 부모급여 - 0세 월 100만 , 만 1세 월 50만
5. 보건소 무료검사와 엽산, 철분제 제공
6. 산모 및 남편 ktx, srt 할인 30%
7. 자동차 보험 할인 (기존 가입자 환급)
8. 출산 후 바우처 - 첫 만남 이용권 200만 원
9.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 - 100만 원
10. 엄마 북(Book) 돋음
대한민국 정부는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진출을 돕기 위해 다양한 청년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 이러한 정책들은 청년들의 취업, 교육, 주거, 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을 제공하며, 청년들의 경제적 안정과 사회적 참여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청년정책은 주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되며, 각각의 정책은 대상 연령, 지원 내용, 신청 방법 등이 다를 수 있습니다. 그러므로 본인이 해당되는 정책을 찾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일찍 생애설계를 시작하여 준비·실천하면 미래 생애과정에 대한 불안이 감소하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. 노후 설계의 한계를 극복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의 연장이 될 수 있습니다. 이는 고령화에 따른 사회비용 부담을 감소시키고, 노화 및 노인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편견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.